MINI`s History

from Or........../MINI 2009. 9. 29. 11:53

작고 귀여운 외모를 가졌지만, 폭발적인 성능과 파워풀인 핸들링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미니(Mini). 미니의 역사는 그야말로

‘고생 끝에 낙’이란 말로 표현된다. 석유파동 와중에 생산된 미니는 초기 엄청난 성공을 거뒀지만, 모그룹의 부실로 인해 여기저기 팔려다녔기 때문이다.

영국 최대 자동차그룹이었던 오스틴사(社)에서 탄생한 미니가 재규어그룹을 거쳐 BMW그룹의 식구가 되기까지, 미니의 오프로드 히스토리를 달려봤다.

◆ 석유파동 이후 오스틴사(社)에서 개발

미니를 최초로 개발한 회사는 국내 자동차매니아들 사이에서 생소한 ‘오스틴’이라는 영국의 메이커다. 이 회사는 1905년 영국 롱브릿지의 허버트 오스틴이라는 사람에 의해 설립됐다. 다양한 모델의 자동차를 선보여, 영국에서는 자동차산업의 선구자란 평가를 받았던 회사다.

1956년 이집트가 수에즈운하를 국유화하면서 영국은 석유 수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연료가 부족하니 당연히 연비가 좋은 차량들을 생산하려 노력했는데, 이런 과정에서 태어난 것이 바로 ‘미니(첫 모델명:세븐미니)’다. 이 차량은 모리스사(社)의 ‘미니 마이너’란 이름으로도 판매됐다.

당시 미니는 소형차였지만, 112km의 속도를 낼 수 있었으며, 앞바퀴굴림차란 특징 때문에 튜닝매니아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레이싱카 제작자인 존 쿠퍼(John Cooper)가 1961년 튜닝한 미니를 선보이면서 ‘작지만 강한 차’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개량된 미니는 이후 ‘쿠퍼’란 이름이 붙으면서 ‘미니 쿠퍼’란 이름으로도 알려졌다.

미니 쿠퍼는 개량된 이후 1964년, 65년 67년 몬테카롤로 랠리에서 유수 메이커들을 물리치고 세 번의 우승을 차지하면서 레이싱카로의 명성도 쌓았다. 이후 1963년에는 1071cc급의 쿠퍼S가 생산되기도 했다.

그러나 미니를 탄생시킨 오스틴사는 1985년에는 통산 천만대 생산을 돌파하면서 전성기를 여는가 했지만, 1989년 영국의 로버사에 인수되면서 간판을 내렸다.

◆ 로버사(社) 거쳐 BMW에 안착

로버사에 인수된 미니는 이후 별다른 개발이나 프로젝트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찬밥 신세를 받았다. 오스틴사를 인수한 로버사가 고급형 브랜드로의 진출을 꾀하면서 소형차였던 미니에까지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시 로버사에는 재규어를 비롯한 랜드로버라는 걸출한 브랜드가 있었기 때문에 미니에게는 소홀하게 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994년 로버사를 독일의 BMW그룹이 인수하면서 사정이 달라진다. 당시 BMW그룹은 로버사를 인수하면서 MG로버를 저가형 자동차브랜드로 다시 되돌리고, 랜드로버와 재규어에는 차세대 라인업을 만들어준다. 미니 역시 원래 디자인에 BMW만의 DNA를 주입하면서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미니를 선보인다.

그러나 BMW가 내놓은 로버의 신차들이 시장에서 외면당하면서 BMW그룹마저 자금난에 봉착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에 BMW는 결국 로버사를 매각하기로 결심, 로버사의 자동차브랜드를 3종류로 나눠 매각한다. 재규어와 랜드로버가 속한 프리미엄 브랜드는 미국 포드사에 매각됐고, MG와 로버사는 영국의 피닉스캐피탈이라는 회사에 인수됐다. 하지만 미니는 BMW그룹에 남겨졌다.

이렇게 BMW그룹에 잔류하게 된 미니는 올해 탄생 50주년을 맞고 있다. 이를 기념해 ‘미니 존 쿠퍼 왁스 WC500’을 출시하기도 했다.

영국의 소형차로 태어나 독일 BMW그룹의 주요 라인업으로 활약하고 있는 미니. 깜찍하고 작지만,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미니의 질주는 국적을 가리지 않고 계속될 것이다.     

<<사진설명>>

1.1960년 오스틴사 시절의 미니 판매 포스터(아래는 오스틴의 엠블럼)

2. 미니를 레이싱카로 개조했던 존 쿠퍼(오른쪽사진은 미니 쿠퍼S와 함께한 존 쿠퍼) /

3.몬테카를로 랠리 출전당시의 미니(위)와 모리스에서 '미니 마이너'란 이름으로 나왔던 미니 /

4.로버사 시절의 미니(위:Miss Mini 수상자와 함께 찍혀있다)와 미니 클럽맨 

5.2006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등장했던 미니 클럽맨

6.(시계방향으로) 미니 탄생 50주년 기념 미니클럽맨 존쿠퍼스타일 - 2004년 컨셉트카로 제작된 미니XXL - 2008년 제작된 미니 크로스오버(CUV) - 2009년형 미니 쿠퍼S 카브리오 >

-----펌글 스포츠서울닷컴-----

'Or.......... > MINI'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MINI Addiction  (0) 2012.05.08
MINI & Strida  (0) 2009.08.27
MINI - Lamp Replacement Guide  (0) 2009.08.27
Stoptech MINI  (0) 2009.08.27
,